더위 먹었을때 증상 치료법

반응형
반응형
728x170

 

여름철 폭염더위가 시작되었습니다. 올해 서울은 대구보다 평균 3도 이상 높다고 해서 서프리가가 될 예정입니다. 실내생활은 괜찮지만 땡볕이 내리쬐는 여름에 실외 활동을 하는 것은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름철 더위 먹었을때 증상 치료법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여름철 폭염 해마다 찾아오는 걱정거리입니다. 폭염으로 인해 찾아오는 더운 기온은 체내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는 요소중 하나입니다. 이로인해 몸에서 반응하는 것은 바로 땀 배출량을 늘리는 것입니다. 하지만 땀으로 배출하는 것도 한계가 있습니다. 때문에 이러한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자동적으로 체온이 높아지게 되겠습니다. 


평균 기온이 높은 여름철의 우리 몸은 열을 계속 내보내어 정상체온을 유지하려고 많은 노력을 합니다. 만약 더위에 장시간 노출하게 되면 체내 에너지가 부족하게 되고 식은땀이 나면서 입이 마르게 되는 더위 먹었을때 증상 발생하게 됩니다. 

 

 

더위 먹었을때 증상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면 우리가 말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더위를 먹었다"라고 표현을 합니다. 처음에는 괜찮겠지 하다가도 나도 모르게 급작스럽게 좋지 않는 몸상태로 변화하게 됩니다. 

 

 

더위 먹었을때 증상

 

심할경우에는 목숨까지 잃을 수 있기때문에 초기대처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따라서 더위 먹었을때 증상 들을 잘 숙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습니다. 

 

 

1. 열사병

 

가장 대표적인 더위 먹었을때 증상 입니다. 흔하게 발생하는 증상 바로 열사병입니다. 장시간 무더위에 노출되었을 경우 발생합니다. 인간의 신체 온도가 37~40도까지 오른다고합니다. 신체의 온도 1도의 차이는 어마어마한 상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몸에 열이 오르게 되면 빨리 병원을 찾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열사병이 무서운 이유는 중추신경계에 별다른 이상이 발생하지 않지만 심장박동 유지가 힘들어 무더운 외부 기온과 높은 습도로 인하여 체액 또는 땀으로 전해질 영양분이 손실되고 수분 부족으로 이어져 탈수 증세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더위 먹었을때 증상

 

특히 고온의 밀폐된 공간에서 오래 머무를 경우 발생하기도 하며 체온이 40도 이상으로 올라가면 치명적일수도 있습니다. 중추신경계 이상증세가 나타나는 것 입니다. 이로인해 정신착란, 발작, 가슴통증, 의식 소실 등 증상들이 발생됩니다. 

 

 

더위 먹었을때 증상

 

또한 우리몸은 고온에서 장시간 노출될 경우 열경련도 올 수 있다고 합니다. 근육에 경련이 일어나는 질환으로 무더위가 기승하는 7월과 8월 여름철에 집중적으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더위 먹었을때 증상 두통과 오한을 동반하고 더욱 심할경우에는 의식 장애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2. 무기력증

 

팔과 다리에 힘이 빠지고 몸에 기운이 없어 무기력증이 발생합니다. 이것은 바로 몸이 축 늘어나는 증세이며 이는 강한 더위에 장시간 노출되어 오는 부작용입니다. 팔과 다리에 힘이 빠져 아무것도 하기 힘든 지경까지 만들 수 있겠습니다. 


3. 졸음
더위 먹었을때 증상은 평소보다 졸음이 쏟아져 일상생활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이게 바로 더위를 먹었다 입니다. 충분히 잠을 잤는데도 주체할 수 없이 졸음이 쏟아지게 됩니다. 이로인해 식욕이 감퇴하는 증세가 동반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두통 및 갈증
아무것도 하지 않는데 땀을 흘리고 두통과 갈증을 심하게 느끼게 되고 눈이 뻑뻑해지는 더위 먹었을때 증상 발생됩니다. 또한 더위로 인해서 대장운동이 활발히 일어나지 않아 변비 또는 설사를 유발할 수 있겠습니다. 

 


5. 집중력이 감퇴
더위 먹었을때 증상 바로 집중력 저하입니다. 이는 바로 과도하게 땀을 흘려 체내 에너지가 부족하게 됩니다. 이로인해 집중력이 흐트러지고 더 나아가 기억력 감퇴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더위 먹었을때 증상 더욱 간단히 알 수 있도록 정리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더위를 먹었는지 의심이 되면 이러한 증상들이 해당되는지 체크해 보는 것이 본인 건강을 위해서라도 좋겠습니다. 

 

 

더위 먹었을때 증상

 

1. 입맛이 없다.

2. 피곤하곤 기력이 없다.

3. 어지럼증, 두통, 현기증이 발생한다.

4. 속이 불편하고 구토가 나온다.

5. 평소보다 소변이 탁해지고 자주 마렵다.

6. 팔다리가 나른하고 정신집중이 되지 않는다.

7. 근육에 쥐가 나고 이유 없이 팔다리가 저린다. 

8. 가슴이 두근거리는 저혈압 증상이 발생한다. 

9. 땀을 너무 심하게 흘리거나 목마름이 해결되지 않는 등 탈수 증상이 발생한다. 

 

 

더위 먹었을때 증상

 

여름철 폭염기간동안에는 실내온도가 중요합니다. 무더운 여름의 평균 낮 기온은 35도 이상, 습도는 60~90%정도입니다. 따라서 날씨가 덥다고 에어컨 온도를 16~18도로 낮추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실내 적정 온도는 26도로 맞춰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위 먹었을때 치료법

 

평소보다 물을 자주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목이 마르지 않아도 습관적을 수분을 보충해주면 좋습니다. 물 외에도 수박과 같은 물이 많은 여름 과일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더위 먹었을때 증상

 

여름철 옷 선택도 중요합니다. 시원한 원단의 아웃도어 또는 바람이 잘통하는 재질의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신체의 온도를 적정하게 유지시켜주기때문입니다.

 

또한 목욕을 할 때는 덥다고 차가운 냉수보다는 미지근물로 서서히 신체 온도를 낮춰주는 것이 건강에 좋겠습니다. 덥다고 가만히 있는 것보다 수영과 같은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여름철에는 특히 건강관리에 신경을 써야 하겠습니다. 따라서 외부활동시 모자, 팔토시 등 햇빛을 가릴 수 있는 물품 등을 꼭챙기시길 바랍니다. 건강하고 즐거운 여름철 보냅시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